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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디퍼렌셜(Differentials) 정의와 활용 사례, 관리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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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퍼렌셜(Differentials)이란?
  • 자동차 디퍼렌셜의 역사
  • 디퍼렌셜의 원리와 장단점
  • 디퍼렌셜  활용 사례와 관리 팁 (디퍼렌셜기어 / 디퍼렌셜 오일)

 

 

1. 디퍼렌셜(Differentials) 이란?

쉽게 말해서 디퍼렌셜은 자동차 휠이 다른 속도로 회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 구동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휠이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 할 수 있게 하면서 차체의 동력을 분배하는 기계 장치 입니다.

 

회전시 휠 간 회전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효율적으로 동력을 전달 하도록 하는것이 핵심 기능 입니다.

차량의 안정성, 트랙션등의 성능을 보조 해줍니다.

 

2.디퍼렌셜의 역사

 

처음에는 험한 지형에서 바퀴가 미끄러지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설계되었지만

이후 자동차 산업에서는 중요한 부품이 되었다.

오늘날에 이르러 개방형, 제한된 슬립 디퍼렌셜, 잠금식 디퍼렌셜등 다양한 유형의 디퍼렌셜이 개발되었다.

 

 

3. 디퍼렌셜의 원리와 장단점 

 

먼저 이 디퍼렌셜의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차가 회전시 회전하는 방향의 안쪽 바퀴의

이동 거리 보다 바깥 쪽 바퀴의 이동거리가 훨씬 더 길기 때문에 바퀴의 회전수가 같게 되면 한 쪽 바퀴가

쉽게  언더스티어(understeer) 가 나기 때문이다. 더 쉽게 얘기하자면 편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이라 보면 된다.

(*언더스티어 : 의도 한것 보다 차가 충분히 회전하지 못하고 바깥으로 밀려나는것)

 

해서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각 바퀴의 회전수를 다르게 하여 이런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시키는것이

디퍼렌셜의 원리라고 보면 된다.

 

디퍼렌셜의 최대의 단점은 각기 다른 상황에 지면 했을때에 바퀴에 접지된 상황만을 놓고 작동하기떄문에,

의외에 불상사가 일어나기 쉽상이라는것이다. 늪지대, 빙반, 눈길등 마찰력에대한 예측이 아예 불가능할때

한쪽 바퀴만 헛도는 일들이 비일 비재 일어난다는것이다.

 

이런 단점으 커버하기위해, 트랙션 컨트롤시스템 (Trraction Control System,TCS) , 차동제한장치 (Limited Slip Differentials , LSD) , 차동 잠금장치 (Differential Lock System) 이라는 것이 생겼다. 

 

 

4.디퍼렌셜 활용과 관리 팁

 

-디퍼렌셜 기어 (차동기어) 

 

 디퍼렌셜 기어(Differentials gear)은 한국어로는 차동기어라고, 불린다.

또는 대후 또는 대우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디퍼렌셜 원리에 따라 기어에 연걸된 바퀴의

동력을 나눠 분배 함으로써 좌우 바퀴의 회전을 다르게 주는 기어이다.

 

이 기어를 윤활하는데 필요한 오일이 바로 디퍼렌셜 오일이다.

 

-디퍼렌셜 오일 (차동기어오일, 데후) 교환시기는?

 

차 뒤에 보면 꽤나 큰 박스가 보이는데 이게 바로 차동기어 박스이다. 그 안에 오일이 들어가는데 여기에 쓰이는것이

바로 디퍼렌셜 오일 일명 '데후'이다.  이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환이 필요한 소모품이다.

 

교환주기는 자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4만에서 5만 킬로 정도에서 교환 하면 된다, 

제일 중요한것은 오일 규격을 먼저 정확히 알고 규격에 맞는 오일로 교환 해야한다.

 

차 배유 코크 볼트 끝부분에 얼마나 많은 쇳가루가 붙어있느냐를

보고 기어의 컨디션을 가늠할수 있다.

오일 관리를 제 때 하지 않으면 기어와 베어링 등의 장치가

윤활 역할을 아예 못하기 때문에 소음이 심하고, 결국 망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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