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처음이라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것 총정리
1. 메타태그 확인 후 티스토리에 적용하기
메타태그는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의 대한 정보를 다 담고 있습니다.
이 태그를 티스토리 사이트에 적용을 해주고 나서,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같은 검색엔진에다가 메타태그를 등록하게 되면 등록된 검색 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웹 문서를 노출하는데 훨씬 더 반영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태그의 확인 방법과 적용하는 상세한 과정은 이미 너무나 깔끔하게 정리 해두신 분들이 많아서 대표적으로 한 분의 글을 링크해두겠습니다. 그대로 따라 하시면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2.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내 스토리에 메타태그를 적용했다면 이제, 내 웹사이트가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게끔 등록 해주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이제 이런 웹사이트를 운영할거야 내 페이지에 대한 정보는 이 태그를 통해서 수집할 수 있어~"라고 알려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구글 서치 콘솔이란 툴을 이용해서 검색어 분석과 트래픽 분석을 할 수 있어서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의 검색어 순위나 검색량, 검색 트렌드를 분석해 주는 도구입니다. 이 과정도 캡쳐와 함께 보다 더 상세하게 포스팅하신 분들의 글을 같이 링크해두겠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일명 G.A) 연동하기
티스토리 같은 경우 플러그인 탭에 들어가시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하기 항목을 선택하셔서 ,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유한 광고 코드를 입력해서 연계하면 됩니다. 연동 할 경우, 해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방문자 분석 자료들을 활용하여 앞으로의 사이트 운영에 엄청난 도움과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 수 , 페이지 뷰 , 이탈률등을 파악할 수 있고 , 사용자 경험 개선, 마케팅 전략 수립, 키워드 선정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 이 외에도 티스토리 카테고리 설정, 페이지 제목과 내용 설정, SNS 소셜미디어 연동, 태그(tag) 설정 등이 있습니다만,
이러 한 항목들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위 세 항목보다는 후 순위에 놓여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접 운영을 하고 있으면서, 매번 새삼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은 세상에 참 쉬운건 없다고 느껴지면서도 생소한 개념들을 하나하나 적용하며 발전 해가는 과정이 꽤 재밌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한 디테일하고 상세한 정보들을 꾸준히 포스팅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 보면좋은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