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한 A to Z

티스토리가 처음이라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것 총정리

반응형

 

 

 

1. 메타태그 확인 후 티스토리에 적용하기

메타태그는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의 대한 정보를 다 담고 있습니다.

이 태그를 티스토리 사이트에 적용을 해주고 나서,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같은 검색엔진에다가 메타태그를 등록하게 되면 등록된 검색 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웹 문서를 노출하는데 훨씬 더 반영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태그의 확인 방법과 적용하는 상세한 과정은 이미 너무나 깔끔하게 정리 해두신 분들이 많아서 대표적으로 한 분의 글을 링크해두겠습니다. 그대로 따라 하시면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구글 서치콘솔 HTML 메타 태그 확인 방법과 플러그인 등록 방법

구글 서치 콘솔 HTML 메타 태그 확인 방법입니다. 처음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HTML 태그를 등록 후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메모해 놓지 않아 나중에 찾으려고 하면 헤매곤 합니다. 예를 들어

imparo.tistory.com

구글 서치 콘솔의 메인 화면

2.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내 스토리에 메타태그를 적용했다면 이제, 내 웹사이트가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게끔 등록 해주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이제 이런 웹사이트를 운영할거야 내 페이지에 대한 정보는 이 태그를 통해서 수집할 수 있어~"라고 알려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구글 서치 콘솔이란 툴을 이용해서 검색어 분석과 트래픽 분석을 할 수 있어서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의 검색어 순위나 검색량, 검색 트렌드를 분석해 주는 도구입니다. 이 과정도 캡쳐와 함께 보다 더 상세하게 포스팅하신 분들의 글을 같이 링크해두겠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에 페이지 등록하기

현황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에 사이트를 등록해놓으면 사이트맵 기준으로하루에 몇개씩 포스트를 검색엔진이 등록해준다 문제포스트를 대량으로 생성할 경우 잘 안가져간다 해결

skyksit.com

 

3. 구글 애널리틱스 (일명 G.A) 연동하기 

티스토리 같은 경우 플러그인 탭에 들어가시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하기 항목을 선택하셔서 ,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유한 광고 코드를 입력해서 연계하면 됩니다. 연동 할 경우, 해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방문자 분석 자료들을 활용하여 앞으로의 사이트 운영에 엄청난 도움과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 수 , 페이지 뷰 , 이탈률등을 파악할 수 있고 , 사용자 경험 개선, 마케팅 전략 수립, 키워드 선정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스트의 메인 화면

 

글을 마무리 하며 , 이 외에도 티스토리 카테고리 설정, 페이지 제목과 내용 설정, SNS 소셜미디어 연동, 태그(tag) 설정 등이 있습니다만,

이러 한 항목들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위 세 항목보다는 후 순위에 놓여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접 운영을 하고 있으면서, 매번 새삼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은 세상에 참 쉬운건 없다고 느껴지면서도 생소한 개념들을 하나하나 적용하며 발전 해가는 과정이 꽤 재밌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한 디테일하고 상세한 정보들을 꾸준히 포스팅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 보면좋은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한'글 

 

티스토리 키워드 분석과 활용, 최적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자신의 글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길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분야가 생소하고 복잡하여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detail-life.tistory.com

 

반응형